천년의 맥을 이어온 안동포

시설안내

시설안내

/
01안동포역사관

“안동포 천년의 시간을 만나다.”
역사관에서는 우리 민족의 역사와 시작을 함께한 삼베, 그중 안동에서 생산되어 우수성을 인정받고 우리나라 고유 옷감으로 사랑받아온 안동포,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생산량이 늘기도, 줄기도 하며 굴곡을 겪어온 그 역사와 기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주제
  • 안동포의 역사와 유래
  • 안동포 제직과정
  • 안동포 이야기
  •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제1호 ‘안동포짜기’
/
02안동포전시관

‘1부 자연을 짓다’, ‘2부 문화를 입다’, ‘3부 미래를 열다’

세 개의 테마로 구성된 안동포전시관은 3개의 공간 연출과
다양한 직 · 간접적인 체험 콘텐츠를 통하여 안동포의 전통과 우수성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소개
/

1부 자연을 짓다실물과 모형을 활용하여 안동포의 원료인 삼(대마)을 소개하며, 디지털 매체를 통한 안동포짜기 직조과정 체험공간과 안동포의 품질을 구분하는 ‘새’의 소개 및 6새~15새까지 돋보기를 통해 비교 · 관찰할 수 있습니다.

/

2부 문화를 입다‘전통과 현대의 조화’ 안동포와 무삼을 활용하여 전통문화에 현대적 미를 접목한 생활복과 남성들이 입는 도포, 부녀자들이 입는 원삼이 전시되어있으며, 특히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에게 고급 새수 및 10새 한복을 기증받아 전시하여 전통문화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습니다.

/

3부 미래를 열다천연염료인 안동포를 활용해 가방, 쿠션, 침구류 등 다양한 공예품 전시를 통해 친환경 섬유의 현대화와 안동포의 미래가치를 소개합니다.

/
03안동포 짜기 시연장

직접 안동포를 짜는 과정을 시연을 통해 보여드립니다.
아이들과 함께 전통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04상괴장(염색)

상괴장에서는 안동포 직조의 마지막 공정으로 잿물이나 양잿물로 표백하고 치자물을 들여 연한 한 노란색이 돌도록 하는 과정인 ‘상괴내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
05야외작업실

안동포짜기를 위한 베날기, 베메기 야외 작업을 하는 공간이며 안동포짜기 체험을 비롯한 각종 행사나 작업 등 다용도 공간으로 사용 가능한 야외작업실입니다.